학회소개 학회주관시상

1. KSMCB 학술상 (KSMCB Academic Research Awards)

학술상(Academic Research Awards)본 학회에서는 1994년부터 재단법인 목암생명공학연구소의 후원으로 국내 분자생물학 분야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자에게 포상하기 위하여 韓國分子生物學會 牧岩生命科學賞을 제정하여 지난 2000년도까지 시상식을 거행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2001년 후원자인 목암생명공학연구소의 사정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시행이 불가하여 본 시상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이에 2002년도 집행부에서는 학회고유의 학술상을 설립함으로써 대외적으로 학회의 명분을 세우고 위상을 높이고자 이사 및 대의원회에서 설립 및 규정에 대한 인준을 받아 시상하고 있습니다.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생명과학상 (KSMCB Life Science Award)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M&C 우수논문상 (KSMCB Molecules and Cells Award)
목적
본 규정은 본 학회의 정관 제4조 3항, 제21조 6항, 제33조, 제43조 및 학술위원회 규정 제2조 2항에 의거하여, 본 학회가 분자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크게 공헌한 자에게 포상하기 위하여 "학술상"을 제정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수상자는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진 자로서 국내에서 이룩한 연구 업적이 탁월한 자로 한다.
  1.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생명과학상은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에서 연구책임자로서 한 가지 중심 주제와 관련해서 창의성을 발휘하여 탁월한 연구업적을 이룩한 회원에게 수여한다.
  2.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M&C우수논문상은 최근 3년 동안 “Molecules and Cells”에 최다 피인용 Article 논문을 게재한 회원에게 수여한다.
추천 및 심사
  1. 학술상위원회가 선임한 50인 이내의 추천인이 각자 2인 이내의 수상 후보자를 소정의 양식에 의거하여 동 위원회에 추천한다. 단,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M&C우수논문상은 최근 3년 동안 최다 피인용 논문을 게재한 회원 1인에 대하여 학술상 추천인단이 가부를 결정하고, 이를 동 위원회에 추천한다.
  2. 추천인들이 추천한 후보자들의 업적을 논문 및 저널의 피인용도를 주로 고려하여 학술상위원회가 심사 평가한 후, 최우수 후보자를 본 학회 이사회에 추천한다.
  3. 학술상위원회는 피추천자의 연구 분야와 동일한 분야의 전문가에게 평가를 의뢰할 수 있다.
  4. 수상자는 본 학회 이사회가 결정한다.
예우
  1. 각 상별로 매년 1명에게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2. 각 상은 상패와 상금으로 하고, 본 학회 학술대회에서 수여한다.
  3. 생명과학상의 상금은 이천만원으로 하고,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M&C우수논문상의 상금은 삼백만원으로 한다.

2. KSMCB 운봉학술상 (KSMCB Wunbong Academic Award, 舊 KSMCB Presidential Lecture Award)

Academic Research Awards생명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과학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2017년도 본 상을 제정하였습니다. 본 상의 재원은 1993-1994년도 회장직을 역임하신 강현삼 전임회장님의 희사금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상명은 2023년까지 KSMCB Presidential Lecture Award, 2024년부터 KSMCB 운봉학술상((KSMCB Wunbong Academic Award)으로 시상하고 있습니다.

일천 이기영 교수강현삼 전임회장은 서울대 동물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수료한 후 미국 Princeton 대학에서 Ph.D.를 취득하였으며, Roche와 Wistar 연구소에서 Post-Dr으로 연구하였다. 1974년 이후 서울대 미생물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유전공학연구소장을 역임하였으며 미생물의 복제기작에 관한 업적은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본 학회 창립후 초대부회장, 편집위원장을 거처 제3대회장을 역임하면서 Molecules and Cells의 SCI 등재를 실현시켜 학술활동의 국제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목암생명과 학상, 일천 이기영기념강좌를 제정 시상하였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96년 상의 주관기관으로부터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목적
본 규정은 본회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5항에 따라 생명과학 분야의 발전과 생애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정회원을 포상하기 위하여 "KSMCB 운봉학술상(KSMCB Wunbong Academic Award)"을 제정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생명과학 분야의 발전과 생애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정회원으로 한다.
추천 및 심사
  1. 후보자 추천 :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양식에 의거하여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 학술상위원회는 추천된 후보자들의 연구성과에 대한 탁월성을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이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예우
  1. 매년 1인을 원칙으로 한다.
  2. 포상은 상패와 상금 1,000만원으로 한다.
  3. 상은 상패와 상금으로 하고, 본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수여한다.
후보자 추천   [KSMCB Wunbong Academic Award 추천 양식]

3. KSMCB 여성생명과학자상 (KSMCB Award for Women in Life Science)

생명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우수여성과학자를 포상하여, 여성과학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양성평등적 연구 참여를 촉진하여 동 분야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2016년도 본 상을 제정하였습니다. 본 상의 재원은 1989년 본 학회를 창립하신 박상대 전임회장님의 희사금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Founder of the KSMCB

일천 이기영 교수PARK, Sang-Dai, Professor Emeritu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is Founder of Korea Society of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KSMCB) that was established on April 15th, 1989. Prof. Park has been a pioneer in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since 1966. He published many important articles on genomic instability caused by chromosome aberrations, cell cycle delays, and abnormalities of DNA replication and repair. He also discovered DNA-damage response proteins, which play a critical role in DNA damage checkpoint by regulating DNA damage inducible genes. These findings greatly help the current understanding of DNA double strand breaks-induced recombination repair.

Prof. Park has played a critical role in fostering the development and globalization of molecular biology in Korea by serving as President of KSMCB, President of Korean Federation of Sciences & Technology Societies, and Vice-Chair of the Presidential Advisory Council on Science & Technology of Korea. He received his B.S. in Biology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and his Ph.D. from St. John's University in the United States. Currently, he serves as a member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NAS) of Korea, a fellow of the Third World Academy of Sciences (TWAS), and Vice President of the Pacific Science Association (PSA). He received numerous prestigious awards including the 1st Korea Science Award, the Korean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Award, and the Chanjo Medal, Order of Science & Technology Merit, Korea.

목적
본 규정은 본회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2항에 따라 생명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우수여성과학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KSMCB 여성생명과학자상"을 제정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생명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중견 연구책임자급 여성과학자로 한다. 비회원의 경우 반드시 회원가입을 하도록 한다.
추천 및 심사
  1. 후보자 추천 :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양식에 의거하여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 학술상위원회는 추천된 후보자들의 연구성과에 대한 탁월성을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이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예우
  1. 매년 1인을 원칙으로 한다.
  2. 포상은 상패와 상금 1,000만원으로 한다.
  3. 상은 상패와 상금으로 하고, 본회 학술대회에서 수여한다.
후보자 추천   [KSMCB 여성생명과학자상 추천 양식]

4. 일천기념강좌 (Ilchun Memorial Lecture)

일천기념강좌 는 故 일천 이기영 교수께서 이루신 분자세포생물학 분야의 선구자적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매년 우수한 국내외 한인과학자를 정기학술대회 연자로 초청하고 있습니다. 본 기념강좌는 1994년부터 일천강좌추진위원회에서 모금한 재원으로 시작하였으며, 2002년 이기영 교수 사모님이신 모수미 교수께서 기증하신 일천기금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Late Professor Lee, Ki-Young (一泉 李基寧 敎授)

일천 이기영 교수일천 이기영 교수는 우리나라 분자생물학의 개척자 중의 한 분이다. 일천 이기영 교수는 1936년 경성의학 전문학교를 졸업한 후 경성제국대학 의학부 생화학교실에서 생화학연구에 첫발을 내디뎠다. 해방 후 1946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의 정교수로 임명되어 1979년 정년퇴임 때까지 33년 동안에 연구와 교육에 헌신하였다.
1952년 불란서 파스퇴르 연구소로 유학 가서 페이퍼크라마토그라피법으로 미생물 DNA의 염기를 분석하여 염기비 (G:C ratio) 에 의한 미생물 분류가 가능함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Annales de L'institut Pasteur, 1956).
그 후, 1956년 파리대학에서 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귀국 후 계속 각종 생물의 염기비 및 반복서열구조 등 DNA 연구를 수행하여 국내 분자생물학 연구의 문을 열었다. 이와 같은 공로로 국무총리상(1968), 국민훈장 동백상(1970)을 비롯하여 불란서문화훈장 (1964)을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이였으며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직을 역임하였다.
향후 2002년 1월 향년 88세를 일기로 영면하였다.

목적 본회 특별강좌 설치규정 제2조에 따라 일천 이기영 선생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일천기념강좌 (Ilchun Memorial Lecture)"를 설치하며 일천강좌의 운영을 위하여 본 위원회를 둔다.
수상자 자격 본회 특별강좌 설치 규정 제5조에 따라 국내외 한국인 과학자 중에서 학술상 위원회가 추천하며 본 위원회가 심의하여 선정하고, 본회 이사회에서 인준하여 결정한다.
예우
  1. 연사의 여비는 본회 기조강연 연사에 준하여 본인의 여비만을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연사의 체재비는 본 위원회에서 지정하는 숙소경비와 기타 체재비를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
  3. 기타 연사에 대한 대우는 본 위원회에서 심의하여 결정한다.

후보자 추천   [일천기념강좌 추천 양식]

5. 아모레퍼시픽 차세대 연구자상 (AMOREPACIFIC Great Global Next Generation Research Award)

바이오니아 차세대 연구자상(Bioneer Next Generation Research Awards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정규/임시직 박사급 이하 연구원, 박사후연구원, 석박사과정 대학원 학생을 포상하기 위하여 우리 학회 정회원의 추천을 받아 아모레 퍼시픽 차세대연구자상을 제정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수상자격은 최근 1년간 (1년 전 8월 1일부터 시상년 7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수행한 분자세포생물학 관련 연구 성과를 토대로 발표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의 제1저자인 정규/임시직 박사급 이하 연구원,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으로 한다. 단, 해당 연구를 수행한 연구실/연구기관의 책임자는 제외합니다. 학술상위원회의 심의와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수상자가 선정되며, 매년 5명의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목적
본 규정은 "학회"의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5항에 따라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 의 정규/임시직 박사급 이하 연구원, 박사후연구원, 석박사과정 대학원 학생을 포상하기 위하여 "AMOREPACIFIC Great Global Next Generation Research Awards(아모레퍼시픽 차세대연구자상)"을 제정, 운영하는데 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최근 1년간 (1년 전 8월 1일부터 시상년 7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수행한 분자세포생물학 관련 연구 성과를 토대로 발표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의 제1저자인 정규/임시직 박사급 이하 연구원,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으로 한다. 단, 해당 연구를 수행한 연구실/연구기관의 책임자는 제외한다.
아모레퍼시픽 차세대연구자상,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우수박사학위논문상, 다카라 우수논문상은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심사 및
수상자 결정
  1. 후보자 추천 : "학회"의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 양식에 의거,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 학술상위원회는 추천된 후보자들의 관련 연구의 탁월성에 대하여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이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수상자 의무 1. 수상자는 시상식이 있는 "학회"의 학술대회, "AMOREPACIFIC Great Global Next Generation Research (아모레퍼시픽 차세대 연구자)" 세션에서 자신의 연구업적에 대해 강연하여야 한다.
2. 수상자는 수상과 관련된 "아모레퍼시픽"과 "학회"의 홍보 활동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포상 내용 - 부상: 상패 및 상금 200만원 [재원: ㈜아모레퍼시픽] 
- 시상: 정기학술대회에서 수여
후보자 추천   [아모레퍼시픽 차세대 연구자상 추천 양식]

6. 머크 350 미래 연구자상 (MERCK 350 Future Researcher Award)

머크350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연구교수 및 박사후 연구원을 포상하기 위하여 우리 학회에서는 머크 350 미래 연구자상을 제정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수상 자격은 박사후 연구업적으로 최근 3년 간 (3년 전 8월 1일부터 시상년 7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수행한 분자세포생물학 관련 연구 성과를 토대로 발표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의 제 1저자인 연구교수 및 박사후연구원으로 정회원의 추천을 받아 학술상위원회의 심의와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수상자가 선정되며 매년 3명의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목적
본 규정은 "학회"의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6항에 따라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연구교수 및 박사후 연구원을 포상하기 위하여 "MERCK 350 Future Researcher Awards (머크 350 미래 연구자상)"을 제정, 운영하는데 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박사후 연구업적으로 최근 3년 간 (3년 전 8월 1일부터 시상년 7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수행한 분자세포생물학 관련 연구 성과를 토대로 발표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의 제 1저자인 연구교수 및 박사후연구원으로 한다.
심사 및
수상자 결정
  1. 후보자 추천: "학회"의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 양식에 의거,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학술상위원회는 추천된 후보자들의 관련 연구의 탁월성에 대하여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이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포상 내용 - 부상: 상패 및 상금 300만원 [재원: 머크 주식회사]
- 시상: 정기학술대회에서 수여
후보자 추천   [머크 350 미래 연구자상 추천 양식]

7. 이세영 우수박사학위논문상 (Lee Se Yong Outstanding Ph.D. Thesis Award)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 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우리 학회 정회원의 추천을 받아 이세영 박사학위우수논문상을 제정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수상 자격은 대한민국에서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을 연구하는 박사과정의 학생으로서 전년 8월 이후부터 시상년도 시상일 직전까지 박사학위를 수여받은 자로 한다. 학위과정 중에 수행한 연구 결과로 발표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합니다. 학술상위원회의 심의와 이상회의 인준을 거쳐 수상자가 선정되며, 매년 5명의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이세영 교수故이세영 초대 회장은 서울대 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Wisconsin 대학에서 Ph.D.를 취득하였으며, Yale과 Tufts 대학의 박사후연수과정을 거처 Brown 대학 조교수로 봉직하였다. 1974년에 정부의 우수연구자 유치계획에 따라 귀국하여 한국 최초로 원자력연구소 분자생물연구실을 개설하여 우리나라 분자생물학 분야의 연구가 뿌리내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1978년 이후 고려대 농화학과 및 생명공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초대원장을 역임하였다. 본 학회 창립 후 초대회장, 기금위원장, 학술위원장을 맡아 학회 발전의 초석을 다지는데 기여하였다.

목적 본 규정은 "을"의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1항에 따라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의 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이세영 우수박사학위 논문상"을 제정, 운영하는데 대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을"의 우수박사학위논문상 운영 규정 제4조에 따라 대한민국에서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을 연구하는 박사과정의 학생으로서 전년 8월 이후부터 시상년도 시상일 직전까지 박사학위를 수여받은 자로 한다. 학위과정 중에 수행한 연구 결과로 발표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한다.
아모레퍼시픽 차세대연구자상, 이세영 우수박사학위논문상은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심사 및 수상자 결정
  1. 후보자 추천 : "을"의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 양식에 의거,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 학술상위원회는 제출한 후보자들의 관련 연구의 탁월성에 대하여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여 "갑"에게 통보하고 선정 결과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수상후보자는 농수산학, 의약학, 이학 각분야 1명씩 선정하고, 나머지 2명은 업적 심사 기준에 따라 분야에 상관없이 선정한다.
  4. 수상자 결정 :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5. 모든 수상 후보자는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기본윤리규정의 기준을 충족하는지 평가하고 이를 통과한 후보자에 대하여 수상심사를 실시한다. 만일 수상자로 선정된 경우라도 윤리 및 기타 수상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상자의 자격을 취소 할 수 있다.

포상 내용 -부상: 상패 및 상금 100만원 [재원: 故이세영 전임회장님의 희사금]
-시상: 정기학술대회에서 수여
후보자 추천   [이세영 우수박사학위논문상 추천 양식]

8. 마크로젠 과학자상 (Macrogen Scientist Award)

*2004-2023년 시상 후, 종료

마크로젠 과학자상(Macrogen Scientist Award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신진 및 중견 과학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2003년 "마크로젠 신진과학자상"을 제정하고 2004년도에 제1회 시상식을 개최하였습니다. 탁월한 연구업적을 올린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신진 및 중견 과학자를 포상하기 위한 상으로 마크로젠의 후원금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1년 부터는 '마크로젠 과학자상'으로 상 명칭을 변경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목적
본 규정은 본회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5항에 따라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신진 및 중견 과학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마크로젠 과학자상"을 제정, 운영하는데 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재외 한국 동포를 포함한 신진 및 중견 연구책임자급 회원으로 한다. 비회원의 경우 반드시 회원가입을 하도록 한다.
심사 및
수상자 결정
  1. 후보자 추천: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양식에 의거,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심사위원회는 제출한 후보자들의 연구 수월성에 대하여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심사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이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포상 내용 상금은 여비 포함하여 1,000만원으로 상패는 별도로 (주)마크로젠에서 제작하여 포상하며, 운영비용은 학회에서 부담한다. 상은 상패와 상금으로 하고, 본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수여한다.

9.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우수박사학위 논문상 (Seoulin Bioscience Outstanding Ph.D. Thesis Awards)

*2015-2019년 시상 후, 종료

우수박사학위 논문상(Excellent Doctoral Thesis Awards )분자·세포생물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의 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우리 학회 정회원의 추천을 받아 우수박사학위 논문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수상 자격은 대한민국에서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을 연구하는 박사과정의 학생으로서 전년 8월 이후부터 시상년 2월까지 박사학위를 수여받은 자입니다. 학위과정 중에 수행한 연구 결과로 발표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합니다. 수상자는 학술상위원회의 심의와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선정되며,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00만원이 수여되며 매년 2명의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목적

본 규정은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1항에 따라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의 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우수박사학위 논문상"을 제정, 운영하는데 대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대한민국에서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을 연구하는 박사과정의 학생으로서 전년 8월 이후부터 시상년 2월까지 박사학위를 수여받은 자로 한다. 학위과정 중에 수행한 연구 결과로 발표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한다.
아모레퍼시픽 차세대연구자상,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우수박사학위논문상, 다카라 우수논문상은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심사 및
수상자 결정
  1. 후보자 추천 : "학회"의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 양식에 의거,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학술상위원회는 제출한 후보자들의 관련 연구의 탁월성에 대하여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여 선정 결과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포상 내용 - 부상: 상패 및 상금 100만원 [재원: ㈜서린바이오사이언스]
- 시상: 정기학술대회에서 수여
후보자 추천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우수박사학위 논문상 추천 양식]
  
[추천서 접수 방법]
학회 사무국 우편접수 후,
박사학위논문 책자를 제외한 추천서 원본 파일을 E-mail(home@ksmcb.or.kr)로 별도 송부

[학회 사무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1관(신관) 1105호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학술상위원회 (06130)

10. 다카라 우수논문상 (Takara Excellence Thesis Awards)

*2015-2019년 시상 후, 종료

우수박사학위 논문상(Excellent Doctoral Thesis Awards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 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우리 학회 정회원의 추천을 받아 다카라 우수논문상을 제정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수상 자격은 최근 2년간 (2년 전 8월 1일부터 시상년 7월 31일까지) 국내외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에서 우수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을 발표한 제1저자로 입니다. 단, 해당연구를 수행한 연구실/연구기관의 책임자는 제외합니다. 학술상위원회의 심의와 이상회의 인준을 거쳐 수상자가 선정되며, 매년 3명의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목적

본 규정은 “을”의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5항에 따라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 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다카라 우수논문상”을 제정, 운영하는데 대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최근 2년간 (2년 전 8월 1일부터 시상년 7월 31일까지) 국내외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에서 우수한 논문(출판 완료 혹은 DOI 가 부여된 논문)을 발표한 제1저자로 한다. 단, 해당연구를 수행한 연구실/연구기관의 책임자는 제외한다.
아모레퍼시픽 차세대연구자상,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우수박사학위논문상, 다카라 우수논문상은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심사 및
수상자 결정
  1. 후보자 추천 :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 양식에 의거,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 학술상위원회는 제출한 후보자들의 관련 연구의 탁월성에 대하여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선정 결과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포상 내용 -부상: 상패 및 상금 200만원 [재원: 다카라코리아바이오메디칼㈜]
-시상: 정기학술대회에서 수여
후보자 추천   [다카라 우수논문상 추천 양식]

    *2015-2019년 시상 후, 종료

11. Merck Co. Stem Cell Research Award

*2007-2008년 시상 후, 종료

목적

본 규정은 본회 정관 제21조 7항과 본회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4항에 따라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정규/임시직 박사급 이하 연구원, 박사후연구원, 석박사과정 대학원 학생을 포상하기 위하여 "Merck Co. Stem Cell Research Award"을 제정, 운영하는데 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최근 3년간 우수 SCI 논문에 게재된 줄기세포관련 분야 연구논문의 제1 저자인 정규/임시직 박사급 이하 연구원, 박사후연구원,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으로 한다. 단, 해당 연구를 수행한 연구실/연구기관의 책임자는 제외한다.
심사 및 수상자 결정
  1. 후보자 추천 :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 양식에 의거,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 학술상위원회는 제출한 후보자들의 줄기세포관련 연구의 탁월성에 대하여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이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예우 상금은 대상은 상패와 상금 5,000 USD, 금상은 상패와 상금 3,000 USD, 은상은 상패와 상금 2,000 USD로 하고, 본회 정기총회에서 수여한다.

12. 바이오니아 차세대 연구자상

*2009-2014년 시상 후, 종료

목적 본 규정은 본회 학술상위원회 규정 제2조 4항에 따라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의 정규/임시직 박사급 이하 연구원, 박사후연구원, 석박사과정 대학원 학생을 포상하기 위하여 “바이오니아 차세대 연구자상”을 제정, 운영하는데 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 자격 전년도 7월 이후에 발표된 국내에서 수행한 분자세포생물학관련 연구 성과를 토대로 발표한 논문의 제 1 저자인 정규/임시직 박사급 이하 연구원,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으로 한다. 대상의 경우 정규/임시직 박사급 연구원으로 제한한다. 단, 해당 연구를 수행한 연구실/연구기관의 책임자는 제외한다.
심사 및 수상자 결정
  1. 후보자 추천 : 정회원 1인이 1명의 후보자를 소정 양식에 의거, 추천한다.
  2. 업적 심사 : 학술상위원회는 제출한 후보자들의 관련 연구의 탁월성에 대하여 심사한다.
  3. 후보자 선정 : 학술상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이를 이사회에 추천한다.
  4. 수상자 결정 : 최종 수상자는 이사회에서 인준한다.
예우 상금은 대상은 상패와 상금 500만원 금상은 상패와 상금 300만원, 은상은 상패와 상금 200만원으로 한다. 상패와 운영 비용은 학회에서 부담한다.

전체메뉴

닫기

카테고리별 전체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